26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27일 울산에서 ‘선박통합데이터센터’ 개소식이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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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대 운항 중인 선박의 위치, 항로, 연료량 등 다양한 상태 데이터를 육상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선박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항해를 지원하는 ‘통합관제 솔루션’을 비롯해 물류의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선박에 화물을 효율적으로 적재, 배치하고 입출항 시기를 모의 스케줄링하는 ‘물류 최적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박통합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기반 중량화물이동체 물류플랫폼 실증사업으로 착공됐다. 해당 사업은 조선·해운 산업의 패러다임이 지능형·자율운항으로 전환, 소프트웨어(SW)·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된 선박의 항해 통신 장비와 이를 통해 수집되는 선박 내 운항·물류 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시작됐다. 항해통신 기자재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고 자율운항 선박 등 신시장 형성에 대비해 선박 운항 정보 등 관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분석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2021년부터 4년간 총 369억원(국비 255억원, 지방비 40억원, 민자 74억원)을 투자해 △디지털 물류 플랫폼 구축 △항해통신 핵심 기자개 국산화 개발 △연안 물류 선박운항 해상 실증을 통한 현장 적용 실적 확보 등을 추진했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은 ‘화물이동에서 하역’까지 해운물류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을 디지털로 전환, 해운 물류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인 화주, 선주, 해운사, 항만 등이 실시간으로 물류 정보를 상호 공유, 대응할 수 있도록 물류 데이터를 모니터링, 분석해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항해통신 핵심 기자재인 지능형 통합항해시스템은 선박의 네비게이션 역할인데 일본, 노르웨이가 전 세계 시장의 90%를 독점하고 있으나 이번에 국산화로 개발됐다. 개발된 기자재는 태화호 선박에 탑재돼 울산, 포항, 부산, 제주 인근 해역에서 약 9개월간 성능 시험을 했고 국내 최초로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황규철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 기반 이동수단으로 전환되는 패러다임 변화 시기에 선박 운항과 물류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선박통합데이터센터가 조선·해운산업의 핵심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신서비스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조선·해운 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인프라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