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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 저마다 사정은 다르지만 요소수 비축 물량이 임박한 회사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식품사 A사는 요소수 재고가 2주치에 미치지 못해 물량을 추가로 확보하고자 안간힘이라고 한다. 또 다른 식품사 B사는 4주 치 물량을 가져서 상대적으로 넉넉한 편이라 업계 부러움을 산다고 한다. 그렇다고 안심할 처지는 아니다. 이런 상황이 한 달만 지속하면 물량이 바닥나는 게 시간문제이기 때문이다.
A사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 주 내놓을 요소수 수급 대책에 회사의 모든 더듬이가 집중돼 있다”며 “획기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제품 공급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물류를 외주화한 공산 식품 제조사도 느긋한 상황은 아니다. 일부 대기업 계열 제조사는 그룹 물류 계열사에 사실상 모든 제품의 탁송을 위탁하고 있는데 시름이 깊기는 마찬가지다. 이런 식으로 물류를 해결하는 식품사 C사의 관계자는 “국내 물류와 관련한 사안은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워 마땅히 대응할 방도가 없다”며 “보통 기간 단위로 계약이 이뤄지는 터에 순식간에 물류 선을 바꾸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요소수 사용 차량 비중이 클수록 부담도 커지고 있다. 주요 식품 제조 및 유통사가 배송에 쓰는 전체 차량 가운데 요소수 차량의 비중은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까지 파악됐다. 품목과 물동량, 배송반경, 업태(B2B·B2C) 등 변수가 있지만 요소수 차량 비중이 작을수록 이번 대란으로 느끼는 피로도가 덜한 편이다.
차량 절반을 요소수로 가동하는 D사의 관계자는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상대적으로 연식이 있는 차량을 더 확보하고자 검토 중”이라며 “신식 차량을 두고 구식 차량을 써야 하는 상황이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런 애로는 물류비 상승으로 이어져 장기적으로는 식품의 원가 상승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번 요소수 대란이 일회성에 그친다면 제품 가격을 올리는 원인이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다만 구조적인 문제로 반복하게 되면 물류비 상승은 불가피해 원가가 오를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이번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에 속도를 낼 기회라고 본다. 그러나 문제는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데 있다. 비자발적으로 이뤄지는 친환경 차 전환 과정이 유발하는 비용 증가 등은 원가로 전가돼 소비자 부담을 키울 수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요소수 수급 불안 문제를 구조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하거나 혹은 이참에 이런 리스크를 줄이려고 추가 비용을 들여야 하는 상황이 오면 제품 원가가 상승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