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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씨는 경제 교육을 모든 교육의 밑바탕으로 삼은 것은 경제 근력이 현대 사회에서 아이가 자기 꿈을 자유롭게 펼치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가장 기본적 토대가 되어주리라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돈에 대해 관심이 있든 없든 현대를 살아가며 돈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행복은 돈만으로 살 수 없지만, 돈 없이 완전한 행복도 누리기 힘든 것이 엄연한 사실 아닌가”라고 앞으로 아이가 혼자 살아갈 세상을 냉정하게 직시한다.
경제 전문가들은 “아이의 돈 공부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입을 모은다. 경제 교육을 원하는 부모들에게 이씨는 아이를 위한 최고의 교육은 실생활이라고 말한다. 권군은 또래 아이들이 학원을 다니느라 바쁠 때 이씨를 따라 부모의 일터는 물론 사업 거래처부터 은행, 노후 재테크 현장, 세무사 사무실까지 종횡무진했다. 아이가 실질적으로 배워야 할 것은 학교 책상 앞이나 경제 교과서 속이 아니라 실제 생활 현장에 전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집안의 모든 경제 상황을 아이에게 숨기지 않는다 △부모의 경제활동 및 금융 생활 현장에 아이를 동행시켜 실질적인 경제·금융 교육을 한다 △용돈은 부모가 공짜로 주는 것이 아니다 △친척이나 지인이 아이에게 주는 용돈은 부모의 돈이 아니라 당연히 아이의 돈이다 △아이가 홈 알바 등을 통해 자기 용돈을 직접 벌도록 유도한다 △무엇이든 소비자 관점이 아니라 생산자 관점으로 바라보도록 이끈다 △아이의 생각이나 제안이 창의적이든 그렇지 않든 최대한 경청하고 호응한다 △아이가 감당할 수 있는 비용 내에서 타당한 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한다면 실행해보도록 적극 지원한다 등 대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