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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을 투입한다. 신용보증기금과 IBK기업은행을 통해 3000억원 규모의 보증부 대출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또 피해 기업의 기존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하고 여행사 등에는 600억원 규모의 이차보전을 지원한다. 환불 처리 지원 등 소비자 피해 구제 방안도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사태의 최종적인 책임은 티메프에 있다”면서도 소비자·판매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이번 방안은 일시적 자금 유동성 위기에 대응해 숨통을 틔우는 조치일뿐 판매자들의 손실 보상과는 거리가 멀다. 영세 업체들은 융자 등으로 당장의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겠지만 판매대금을 받지 못할 경우 줄도산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
구 회장도 이날 처음으로 공식입장을 내고 사재 출연을 통한 사태 수습을 약속했다. 구 대표는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자금을 마련해 사태 수습에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습 방안은 물론 피해 현황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티메프를 통한 자금회전이 멈추고 큐텐의 자금 사정도 빠듯한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자금 동원력에 의문이 제기된다.
정부도 티몬과 위메프 양사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피해액을 추정했을 뿐 큐텐 측으로부터 정확한 피해 현황이나 자금조달 계획 등에 대해 보고받지 못한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에서 큐텐 측에 자금조달 계획을 요청했지만 아직 (큐텐측이) 제출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구 대표의 행방 등에 대해서도 “파악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정부가 유동성 위기를 막기 위해 급하게 지원 방안을 마련한 것”이라며 “미정산액이 1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정확한 실태 파악조차 못 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픈마켓의 정산주기, 판매대금 활용 실태 등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재발방지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