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우와아아"…이재명 '압도적 과반' 조사에 민주당 '환호'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세연 기자I 2025.06.03 21:31:37

[21대 대선]
이재명 51.7% ‘과반’ 출구조사에…“고생했다” 기립박수 세례
이재명, 지상파 3사 출구조사서 51.7%로 압도적 1위
민주당 개표 상황실, 발표 직전 두 손 꼭 잡고 기도하기도
출구조사 공개되자 기립박수…환호도 이어져
“고생했다” 서로 격려…함박웃음 지으며 인증사진까지

[이데일리 김세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제21대 대선 출구조사에서 과반 득표율을 얻은 것으로 예측되자 민주당 개표 상황실은 환호와 박수로 가득 찼다.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는 순간 민주당 의원들은 다 함께 손을 잡고 벌떡 일어서며 마치 잔칫집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윤여준 상임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한 선대위 관계자들이 3일 국회의원회관 개표상황실에서 제21대 대통령선거 지상파 출구조사 결과에서 이재명 후보가 51.7%로 앞서는 것으로 발표되자 환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3일 KBS·MBC·SBS 등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으로 실시한 출구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는 51.7% 득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어 김문수 후보는 39.3%의 득표율을 보였는데, 두 후보 간 차이는 12.4%p(포인트)로 오차 범위를 크게 벗어났다. 특히 민주당이 ‘압도적 정권 교체’를 위해 연일 외쳤던 과반 득표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되며 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와 의원들 사이에서는 목표한 바를 이뤘다는 분위기가 감돌았다.

본 투표 종료시간인 오후 8시가 다가오자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 마련된 민주당 개표 상황실은 선대위원장단 및 민주당 의원, 주요 관계자들로 북적였다. 이들은 편하게 웃는 모습으로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출구조사 결과를 기다렸다. 한준호 민주당 의원은 두 손을 꼭 맞잡고 긴장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오후 8시 투표 종료 직후 출구조사 발표 카운트다운이 시작되자 이들은 다 같이 기대감에 부푼 목소리로 “5, 4, 3, 2, 1”을 외쳤다. 발표 결과 이 후보의 득표율 전망치는 51.7%로 나타났고 민주당 의원들은 흥분을 주체하지 못한 채 서로 손잡고 벌떡 일어나 “우와아아”라고 환호하며 기립박수를 쳤다. 개표상황실에서 틀어놓은 KBS화면에 출구조사 결과가 보이자 이를 휴대전화로 찍는 의원도 다수 보였다. 다소 침체된 국민의힘 개표 상황실과 상기된 민주당 개표 상황실을 같이 띄워놓은 방송 화면을 포착하는 의원도 있었다.

전체 출구조사 결과 발표 직후 지역별 출구조사 발표가 이어졌다. 선대위 관계자 및 의원들은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경남과 부산에서 이 후보의 득표율 예상치가 40%를 넘자 놀랐다는 반응과 함께 박수를 보냈다. 부산 출구조사 결과 김 후보는 49%, 이 후보는 42.7% 득표할 것으로 예상됐고, 경남에서는 김 후보 득표율 48.8%, 이 후보는 43.4%로 예측됐다.

특히 울산에서 이 후보 득표율 전망치(46.5%)가 김 후보 전망치(44.3%)를 뛰어넘자 지역별 출구조사 발표 순간 중 가장 큰 환호가 터져 나왔다. 울산도 대표적인 보수 텃밭으로 꼽힌 만큼 이 후보의 예상 득표율 승리가 그만큼 큰 의미를 지닌다고 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진보 텃밭으로 불리는 광주에서도 이 후보의 예상 득표율이 80%를 넘자 민주당 개표상황실에 있던 관계자들은 박수와 환호로 축제 분위기를 즐겼다.

지역별 출구조사 발표가 끝나자 선대위원장단 및 의원들은 서로 껴안고 악수하며 “고생했다”는 인사를 건네거나 같이 인증사진을 남기며 출구조사 발표 순간의 여운을 즐기기도 했다. 박찬대 상임총괄선대위원장은 잔뜩 쉰 목소리로 “(이 후보의 예상 지지율이) 과반을 넘긴 것은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강금실 총괄선대위원장은 출구조사 발표 직후 조금은 울컥한 듯한 모습으로 승리를 앞둔 여운을 즐겼고, 김민석 선대위원장은 얼굴이 벌게질 정도로 환히 웃으며 기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박 위원장과 김 선대위원장이 힘껏 껴안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한편 제21대 대선 당선인 윤곽은 자정께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제21대 대선

- ''후보 교체 시도'' 징계 피한 권영세·이양수…權 "올바른 결정"(종합) - [속보]국힘 당대표 김문수·장동혁 결선투표…안철수·조경태 '컷오프' - [속보]국힘 최고위원 신동욱·김민수·양향자·김재원…청년최고 우재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