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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P 측은 26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4월부터 KT&G 경영진과 수차례 긴밀한 면담을 진행하는 등 주주제안 내용을 설명했으나, KT&G로부터 구체적 응답이 지연돼 일반 주주들과도 관련 의견을 나누고자 제안 내용을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FCP가 공개한 주주 제안은 궐련형 전자담배 ‘릴’의 글로벌 전략수립 요청, 한국인삼공사 분리 상장, 비핵심사업 정리, 잉여현금 주주 환원, 사외이사 선임 등이다.
FCP는 먼저 KT&G ‘릴’의 글로벌유통을 경쟁사인 필립모리스에 더 이상 위탁하지 말고 독자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자회사 한국인삼공사의 인적분할을 통한 분리 상장을 실시해 한국 인삼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한다고 제안했다. 건강을 상징하는 인삼이 담배회사와 묶여 글로벌 차원의 투자가치를 인정받지 못해 왔으며, 담배회사 임원이 인삼공사 대표이사로 부임하는 폐쇄적 경영 형태 등이 주요 문제라는 지적이다. 한국인삼공사의 분리 상장으로 투명한 지배구조를 만들어야 ‘정관장’을 세계적 슈퍼 푸드 브랜드로 자리매김 시킬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상현 FCP 대표는 “뉴질랜드의 마누카 꿀처럼 한국의 인삼은 이미 세계적 슈퍼 푸드 브랜드가 될 준비가 돼 있다”며 “실적을 고려할 때 상장시 4조원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고, 독립경영을 실시해 현재 20%가 채 안 되는 수출 비율을 대폭 늘리면 상장된 한국인삼공사 EBITDA는 수년 내 4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함께 FCP는 KT&G의 주주환원정책이 글로벌 동종업계 대비 터무니없이 낮은 편이라며, 9가지 비핵심사업들을 정리해 본업에 집중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6조원 이상 현금성 자산을 확보할 수 있으며, 현재보다 3배 이상 주주 환원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주주의 시각을 대변하는 검증된 사외이사 영입과 경영진 스톡옵션 도입 등을 통해 거버넌스 시스템을 재정립해 KT&G를 글로벌 ESG 기업으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이상현 FCP 대표는 “코스피 30위권 회사 KT&G의 시총이 현금 및 자회사 가치에도 못 미치는 마이너스 EV라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다”며 “이는 KT&G가 ‘주인 없는 회사’라는 오명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거버넌스를 제대로 정비해 세계 5대 담배회사 KT&G에 걸 맞는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면 주가는 현재의 2배, 향후 5배까지도 오를 수 있다”며 “앞으로 다른 KT&G 주주들과 권리행사 등 다양한 협의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KT&G측은 “항상 주주들과 소통하며 합리적인 의견 제시에 귀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주주 의견에 대해서도 내용을 확인하고 신중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