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퍼스트룩 행사장에 울려퍼진 위플래시…'비전 AI' 공개[CES2025]

김소연 기자I 2025.01.06 12:00:00

초대형 TV라인업도 선봬…삼성전자 퍼스트룩 2025
"취향과 니즈 파악하는 AI TV…삶의 동반자 될 것"
''더 프리미어5'' 공개…미러 디스플레이 기반 피부 진단

[라스베이거스=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5’ 개막에 앞서 5일(현지시간) ‘삼성 퍼스트 룩 2025(Samsung First Look 2025)’를 통해 삼성 비전 AI(Vision AI)를 공개했다. 비전 AI는 삼성전자 인공지능(AI) 스크린이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한다.

◇ 개인 취향과 니즈 알아서 맞춰주는 ‘인터랙티브’ TV

이번 행사는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약 500여개 미디어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AI 시대에 TV는 사람들의 취향과 니즈를 알아서 맞춰주는 인터랙티브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삼성 AI 스크린은 단순 시청 기기를 넘어 생활의 중심에서 새로운 경험을 주는 동반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이 5일(현지시간) 진행된 ‘삼성 퍼스트 룩 2025(Samsung First Look 2025)’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비전 AI는 기존 TV의 역할을 확대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까지 미리 파악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콘텐츠 시청 중 한 번의 클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알려주는 클릭 투 서치(Click to Search) △외국어 콘텐츠의 자막을 실시간으로 우리말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Live Translate)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배경화면(Generative Wallpaper) 등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도 최초 공개했다. 이는 사용자의 관심사와 질문에 대해 즉각 시각화해 준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여행지 제안을 요청할 경우 맛집과 일정 추천, 미술 작품 추천 등을 연이어 수행한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글로벌 AI 기업들과 오픈 파트너십을 통해 AI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을 통해서는 스마트 모니터(M9)에 ‘코파일럿(Copilot)’서비스를 탑재해 시청 중인 콘텐츠와 연관된 정보를 검색하거나 콘텐츠 추천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TV 제품에도 코파일럿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 AI 스크린 라인업 확대…‘위플래시’ 시연

‘TV 1위’ 삼성전자는 또 ‘NQ8 AI 3세대’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5년형 ‘Neo QLED 8K(QN990F)’를 최초 공개했다. 신제품은 더 선명한 화질과 음질을 구현하며, 초대형 스크린에 최적화한 AI 기능을 탑재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삼성 퍼스트룩 행사장에서 SM 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3D 오디오 기술인 이클립사 오디오(Eclipsa Audio)를 지원하는 삼성전자의 Neo QLED 8K TV와 HW-Q990F 사운드바로 에스파의 ‘위플래시(Whiplash)’ 영상을 시연했다.

저화질 콘텐츠를 8K 화질로 업그레이드하는 ‘8K AI 업스케일링 Pro(8K AI Upscaling Pro)’와 컬러와 입체감을 풍부하게 표현해주는 ‘오토 HDR 리마스터링 Pro(Auto HDR Remastering Pro)’ 기술은 시청의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삼성전자는 이클립사 오디오를 2025년형 크리스탈 UHD 모델부터 Neo QLED 8K까지 지원한다.

삼성전자가 CES 2025에서 업계 최초로 이클립사 오디오 기술을 탑재한 TV를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아울러 115인치와 100인치 Neo QLED 모델을 처음 공개했다. 큰 화면과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트렌드 변화에 따라 85인치 Neo QLED 4K, 83인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까지 라인업을 확대했다.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 소자가 뛰어난 밝기와 선명한 색을 표현하는 마이크로 LED는 101인치, 114인치, 144인치를 각각 선보였다.

◇ 더 프리미어5 혁신제품 공개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인 ‘더 프리미어 5(The Premiere 5)’ 등도 공개했다. 이는 터치 솔루션을 탑재해 기존 프로젝터를 넘어선 혁신 제품이다. 교육, 비즈니스, 가정 등에서 활용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이와 함께 올해 CES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홀로 디스플레이와 미러 디스플레이 등 미래형 스크린을 선보였다. 홀로 디스플레이는 물리적 매질 없이 공중에 상을 맺히게 하는 스크린 기술이다. 왜곡 방지 기술을 적용했다.

미러 디스플레이는 마이크로 LED 기술을 기반으로 거울 폼팩터와 높은 반사율을 구현했다. 아모레퍼시픽과 협업을 통해 사용자의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스킨케어 방법을 추천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CES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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