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시장이 들어서면 강화군의 홍보와 가격 경쟁 등으로 강화지역 전체 수산물직판장 10여곳의 상권이 붕괴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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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군은 외포항(외포리선착장)에서 100여m 떨어진 곳에 종합어시장을 조성해 앞으로 개장 예정인 석모해양케이블카, 함상공원과 연계한 수산·관광 거점을 만들려고 한다.
접경지역 발전사업으로 국비·지방지 등 300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5660㎡,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의 어시장 건물을 짓는다. 지상 1층에는 수산물 점포가 들어서고 2층에서 식당, 카페 등을 운영한다. 서울 노량진수산시장이나 인천 소래포구어시장처럼 생선회를 사서 식당에서 먹을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강화군은 1층 점포를 40~80개 정도로 구상 중이고 어민과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규모를 정할 방침이다. 점포는 분양·임대 등의 방식으로 어민에게 제공한다.
어시장 건물 설계를 진행 중인 강화군은 내년 2월까지 완료한 뒤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을 거쳐 착공할 계획이다.
그러나 어시장이 들어서면 외포항 바로 옆에 있는 젓갈수산물직판장의 젓갈·생선 판매 등에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강화군 전체 수산물직판장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강화군은 어민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설명회 1차례 없이 사업 추진을 결정해 어업인의 비판을 받고 있다.
강화군 인근 바다에서 자연산 생선·어패류를 잡아 직판장에서 팔고 있는 어민들은 종합어시장과의 경쟁에서 밀려날 것을 걱정한다. 이러한 수산물직판장은 외포리 직판장을 포함해 강화에서 전체 12곳 정도가 있다. 각 직판장에서는 수산물 점포 10~20개씩이 운영된다.
외포리 직판장에서 장사를 하는 A씨(60대)는 “종합어시장이 생기면 강화군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손님이 다 그쪽으로 몰릴 것이다”며 “경기침체 등으로 손님이 줄어드는 상황에 어시장까지 생기면 전체 상권이 붕괴해 직판장 어민들만 죽어난다”고 말했다.
강화지역 한 어촌계장은 “종합어시장은 가격 경쟁을 하기 때문에 자연산 생선을 팔기 어렵다”며 “값싼 양식 생선이나 수입산을 들여와야 할텐데 어업인들이 입점할 조건이 안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어업인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어시장 한 곳만 발전시켜 어민들을 생계위험에 빠트리려고 한다”며 “수백억원의 국비를 이런 사업에 쏟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했다. 일부 어촌계는 어민들을 상대로 종합어시장 반대 탄원서 서명을 받아 정부 등에 제출할 계획이다.
강화군 관계자는 “종합어시장은 수산물직판장 어민의 생선 판매 파이를 흡수하려는 것이 아니라 관광 명소화를 통해 관광객을 늘려 파이를 키우려는 것이다”며 “어시장 점포는 어업인에게 제공하니 원하는 어민은 입점해서 생선을 팔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면 어민설명회를 열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