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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바운드 시장은 근거리 여행이 여전한 인기를 보이는 가운데 장거리 여행이 다변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스카이스캐너의 항공편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일본은 국가별 인기도 43.1%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도시별로는 후쿠오카(20.2%), 오사카(18.3%), 도쿄(15.4%)가 상위 3위를 모두 차지했다. 트립닷컴은 추석 연휴 항공 예약의 62%가 일본과 동남아시아 등 단거리 노선에 집중됐다고 밝혔다. 베트남(13.2%), 태국(7.5%)등 동남아시아 국가도 국가별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도시별로는 방콕(8.9%), 나트랑(6.1%), 다낭(5.4%)이 추석 연휴 수요를 흡수했다.
다만 클룩에 따르면 동남아 예약이 전년 대비 평균 6% 감소하며 장거리 여행지로의 수요 이동 가능성을 보이기도 했다. 미주 지역 예약은 21%, 유럽은 35% 증가하며 긴 연휴를 활용한 장거리 여행 선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미국(9위), 프랑스(11위), 이탈리아(12위), 호주(15위)도 여행지 순위에 포함됐다. 중동 국가도 전체 예약이 71% 늘어나며 약진이 두드러졌다. 터키는 전년 대비 111% 증가하며 세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고, 아랍에미리트는 33% 증가했다.
인바운드 시장도 성장세다. 트립닷컴이 발표에 따르면 추석 기간 일본, 대만, 베트남, 중국 등 주요 아시아 국가에서 한국행 예약이 가장 많았다. 도시로 따졌을 때는 1위 오사카, 2위 도쿄에 이어 ‘서울’이 3위, 제주는 10위에 올랐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장거리 시장의 급성장이다. 호주 여행객 약 84%, 인도네시아는 63%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트립닷컴은 “서울은 오사카, 도쿄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K팝, 드라마 등K-컬처와 쇼핑, 미식을 아우르는 복합 관광지로 자리매김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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