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 대단지 아파트에서 중국산 배터리를 적용한 벤츠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가 확산할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종합대책을 서둘러 발표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이데일리의 단독 보도에 대해 독자들의 반응은 환영과 우려가 섞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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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번 사고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 후발주자인 중국산 배터리의 불량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과거 전기차 지하주차장 화재와 달리 인천 화재는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하지 않아 화재를 키웠다. 전기차 자체의 안전성과 더불어 지하주차장 소방시설에 대한 점검이 동시에 요구되는 대목이다.
막연한 전기차 포비아는 과거 2년여 전 ESS 화재로 인해 우리 산업의 경쟁력이 중국에 넘어간 사례처럼 될 수 있다. 반대로 이번 화재를 계기로 산업계의 기술개발 노력과 더불어 정책적 보완을 통해 안전성을 경쟁력으로 삼는다면 시장을 선점하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배터리 업계는 K배터리의 안전성을 보다 강화하는 기술개발을, 완성차 업계는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강화할 방안을, 정부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소방시설 및 인프라 전반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는 것이다. 친환경과 경제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길이 전동화라면, 안전성 확보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