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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는 28일 내놓은 ‘2019년도 예산안’에서 e스포츠 상설경기장 구축 예산으로 66억원을 배정하고 내후년 예산으로 24억원을 책정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경기장 당 신설 비용이 6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절반가량을 정부가 지원하는 셈이다. 나머지 절반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신설 지역은 공모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전국을 5개(부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전북, 대전·충남)권역으로 나누고 권역별로 1개씩 e스포츠 상설경기장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예산으로 이 중 3개 권역에 e스포츠 경기장이 들어서게 된다. 현재 e스포츠 경기장은 전국에 8곳이 있는데 서울에 집중돼있고 300명 이상의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은 2곳 뿐이다.
그동안 e스포츠 경기장은 전력사용으로 인한 불편이 끊이지 않았다. 경기와 중계에 전자기기를 사용하는데 겨울철 온풍기나 여름철 냉방기를 틀면 전력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경기가 중단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정전이 심할 때는 경기 스케줄이 뒤바뀌기도 했다. 폭설에 교통체증이 겹치면서 경기장에 늦어 실격처리 당하는 경우도 있었다. 신설 경기장의 전력 수급과 접근성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기재부 관계자는 “새로 만들어지는 e스포츠 상설경기장은 기존의 경기장이나 공연장, 문화시설에 방송시설, 대형화면, 무대시설 등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국내 정규대회와 정기적인 아마추어 동호인 대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e스포츠 경기 외에 게임 마케팅, 시민 참여형 이벤트 등 게임산업 진흥과 건전 게임문화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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