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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발레단 2025년 시즌 개막작 ‘카멜리아 레이디’(5월 7~11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는 발레계 거장 안무가 존 노이마이어의 대표작이다. 프랑스 작가 알렉상드르 뒤마 피스의 소설 ‘춘희’를 바탕으로 주인공 마르그리트와 아르망의 비극적 사랑 이야기를 쇼팽의 음악을 활용해 서정적이면서도 강렬하게 풀어낸 작품이다.
이 작품은 강 단장이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 수석무용수로 활동할 당시 대표작으로 유명하다. 강 단장은 1999년 이 작품의 마르그리트 역으로 무용계 권위 있는 상 ‘브누아 드 라 당스’ 최고 여성 무용수상을 한국인 최초로 수상했다. 국립발레단 단원 중 누가 강 단장의 뒤를 ‘카멜리아 레이디’의 주역을 맡을지 주목된다. 국립발레단 관계자는 “강 단장의 심도 있는 작품 해석과 가르침이 후배 무용수들과 만나 예술성과 감동이 배가 되는 무대를 선사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립발레단의 또 다른 신작 ‘킬리안 프로젝트’(6월 26~29일 가칭 GS공연장)도 눈길을 끈다. 컨템포러리(현대) 발레 대표 안무가 이어리 킬리안의 작품 ‘포가튼 랜드’, ‘폴링 앤젤스’, ‘젝스 텐체’를 한 무대에서 선보인다. 이 밖에도 국립발레단은 지난해 초연한 노이마이어 안무가의 또 다른 작품 ‘인어공주’(8월 13~17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드라마 발레 ‘지젤’(11월 12~16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연말 대표 발레 ‘호두까기인형’(12월 13~25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등을 공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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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전을 주로 다루는 발레에 익숙한 관객에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는 작품이다. 춘향과 몽룡이 각각 ‘초야’(설렘과 긴장), ‘이별’(애틋한 슬픔), ‘해후’(격정적 한희)를 주제로 선보이는 3색 파드되(2인무)가 작품의 백미로 손꼽힌다. 남성 군무 ‘장원급제’와 ‘어사출두’, 여성 군무 ‘기생무’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유니버설발레단 관계자는 “한국적 색채가 담긴 풍성한 무대로 독보적인 예술성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라고 소개했다.
유니버설발레단의 2025년 시즌 개막작은 ‘지젤’(4월 18~27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이다. 유니버설발레단 ‘지젤’은 1985년 한국 초연과 더불어 한국 발레 사상 첫 해외 진출로 주목을 받았다. 올해 하반기에는 고전발레 대표작 ‘백조의 호수’(7월 19~27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연말 발레 ‘호두까기인형’(12월 18~30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등을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