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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보업체 딜로직에 따르면 올 들어 넉 달간 1조3000억달러(약 1404조원) 규모의 M&A가 이뤄져 2007년 이후 가장 많은 거래가 성사됐다고 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이중 5억달러 규모의 M&A는 43%를 차지해 1999년 이후 가장 많았다.
윌리엄 베레커 UBS의 유럽, 중동, 아프리카 투자은행 대표는 “비용이 절감되고 있는 환경에서 기업들이 성장 전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며 “M&A는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쉽게 조달할 수 있는 자금으로 설비투자를 늘려 성장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M&A를 시도하는 것은 단순한 비용 절감, 그 이상도 아니란 지적이 제기된다.
바딤 즐럿니코브 얼라이언스번스틴 수석 투자전략가는 “모든 지역에서 이윤이 증가하고 있지만, 매출 성장세는 약하다”며 “M&A는 설비투자를 줄이고 간접비용을 쥐어짜내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캐피탈 IQ에 따르면 S&P500지수 기업들은 올해 1분기, 2분기 마이너스 매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올해 이뤄진 대형 M&A들이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인 로얄더치셸은 영국 원유 및 천연가스 업체 BG그룹을 부채 포함해 820억달러에 인수하면서 2018년에 25억달러의 비용 절감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핀란드 휴대폰 업체 노키아도 프랑스 통신장비업체 알카텔루슨트를 인수하면서 2019년까지 9억유로가 절감될 것으로 내다봤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소유한 하인즈도 크래프트푸드와 합병하면서 2017년까지 15억달러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닉 로슨 도이치뱅크 상무이사는 “많은 M&A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