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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전날 중국산 철강에 5년간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관세 부과 항목과 세율은 파악되지 않았다.
인도 정부는 “중국 수출업자가 다른 나라에 피해를 주는 가격으로 (철강)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며 “인도 산업은 기존 관세 정책으로 이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는 지난 7월까지만 해도 자국 철강 가격 상승 우려를 이유로 중국산 철강에 상계관세(CVD)를 부과해달라는 현지 기업들의 요구를 거부했다. 하지만 최근 중국산 저가 철강 수입이 급증해 인도 철강 시세까지 하락하자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올 4~7월 인도가 수입한 중국산 철강은 전년동기대비 62% 늘어난 60만톤(t)에 달했다. 열간압연코일(HRC)의 월 평균 가격은 4월 t당 5만9938루피(약 95만7200원)에서 7월 t당 5만5000루피(약 87만원8300원)으로 떨어졌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운 중국산 철강은 인도 시장 점유율이 30%에 달한다. 인도 신용평가기관 ICRA에 따르면 중국산 철강은 올 1분기 인도 현지 기업 제품보다 8% 낮은 가격이 판매됐다.
올 들어 글로벌 철강 시장에서 중국산 저가 제품의 공세는 더 강화됐다. 중국철강협회(CISA)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의 철강 수출은 4358t으로 전년동기대비 31.3% 증가했다. 중국 부동산과 제조업 경기가 둔화하면서 철강 공급 과잉이 심화한데다 위안화 약세로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다. 이에 미국과 유럽연합(EU) 역시 중국산 철강을 겨냥해 새 관세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도의 반덤핑 관세 부과는 인도가 중국과 국경 분쟁을 겪는 등 불편한 관계를 이어오는 가운데 나왔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메이드 인 인디아’를 내걸고 ‘탈(脫) 중국’을 원하는 기업을 적극 유치하는 등 중국을 견제 중이다.
모디 총리는 지난달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공) 정상회의에서 중국의 영향력 확장을 우려해 회원국 확대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9~10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불참했다. 외신은 “시 주석의 G20 정상회의 불참은 ‘인도의 시간’을 거부하려는 의도”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