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TV 손석우 기자] 앵커 : 좌초위기를 겪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에 새로운 중재안이 제시됐습니다. 오늘 아침에 이 중재안을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가 열렸는데요. 중재안이 사업 추진에 새로운 분수령이 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앵커 : 오늘 아침 중재안을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가 열렸는데요. 중재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습니까?
기자 : 개발 출자사들이 자금조달 중재안을 긍정적 검토키로 합의했습니다
오늘 오전 7시30분부터 드림허브 이사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사회에서는 어제 제시된 자금조달 중재안을 안건으로 상정해서 내달 6일까지 결론을 도출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의했습니다.
하지만 신중한 입장은 여전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중재안을 수용하려면 일부 계약변경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고민이지만 열린 자세로 검토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도 "8월6일까지 충분한 의견교환과 토론을 나눌 예정이며 한국과 서울 경쟁력을 위해 꼭 공동의 노력으로 성공시켜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중재안은 어제 롯데관광개발과 KB자산운용, 푸르덴셜 등 3곳의 민간 출자사가
모든 사업 관련자들의 고통분담을 전제로 만든 안인데요. 이 절충안으로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정상화를 위한 새로운 물꼬를 트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앵커 : 중재안이 기존에 삼성물산이 제시한 요구안과 다른 것은 무엇입니까?
기자 : 삼성물산이 지난달 22일 드림허브PFV 이사회에서 제시한 요구안은 크게 3가지였습니다.
토지대금 중 중도금 전액인 4조7000억원을 준공시점까지 무이자 연기, 용적률을 기존 608%에서 800%로 상향조정, 부족자금은 출자사 지분별로 2조원 증자 등 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코레일은 시장 상황이 바뀌었다는 이유만으로 이런 식의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계약변경은 없다고 일축해 왔습니다.
어제 제시된 중재안에는 양측의 양보를 모두 요구하고 있습니다.
먼저 삼성물산을 비롯해 17개 건설투자자들에게는 모두 9500억원의 지급 보증을 요구했습니다.
이는 당초 건설사에게 내년까지 땅값 등으로 투입될 2조원에 대한 보증을 요구한 것에 비하면 절반 이상 줄어든 것입니다.
지급보증 시기도 올해 3분기부터 2012년 1분기까지 분기별로 다섯 분기에 걸쳐 순차적으로 보증하도록 했습니다.
코레일에 대해서는 토지대금을 담보로 ABS를 발행할 수 있도록 반환채권을 제공해줄 것을 요구했습니다.
담보 규모는 계약금 8000억원을 포함해 내년까지 납부해야 할 중도금 1조원 등 총 1조8234억원입니다.
내년까지 코레일에 납부해야 하는 1500억원의 분납이자에 대해서는 437억원의 별도 이자를 추가 지급하는 조건으로 오는 2015년까지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동안 삼성물산 등 건설투자자들이 주장해온 유상증자 부분은 30개 전체 출자사가 지분 비율에 따라 총 3천억원을 증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앵커 : 중재안이 받아들여진다면 용산역세권사업은 정상화될 수 있는 겁니까?
기자 : 현재 착공에 들어가는 시기는 2012년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중재안이 받아들여진다면 착공 전까지 자금조달 계획이 확정되기 때문에 지금껏 반복되왔던 토지대금 미납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 착공 후에는 시설매각이나 분양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자금조달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삼성물산과 코레일 양측의 이견이 팽팽하기 때문에 합의안이 도출될 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현재 철도공사는 사업 출자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에 계약해지 전 단계인 `사업협약상 의무이행 최고`를 통지하고 법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초강수를 띄운 상태입니다.
의무이행 최고 통지는 계약서에 명시된 사항들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통보입니다.
따라서 이번 중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은 사실상 해지 수순에 들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사업이 무산됐을 때 예상되는 경제적 파장은 엄청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업 당사자들의 막대한 피해는 물론이고 그동안 개발 기대감으로 강세를 보였던 주변 부동산 값이 폭락할 우려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침체되어 있는 부동산 시장에 다시 한 번 큰 충격을 주면서 장기적으로는 국가 신인도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