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의존도 줄이기 위해 1인 1매장 운영

객원 기자I 2009.10.13 20:33:00

서해안고속도로 상행선 <군산휴게소>

[이데일리 EFN 김준성 객원기자] 외식업계가 고속도로휴게소를 주목하고 있다. 이미 수도권지역의 주요상권이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장기적인 불황으로 인해 국내 여행객들의 수가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에 고속도로 휴게소에 대한 사례와 장단점 주의사항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유명유통(주)이 운영하고 있는 3305.8m2(1000여평) 규모의 <군산휴게소>는 위치 상 유리한 조건을 지니고 있는 곳이다. 이전 휴게소와의 간격이 40km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수도권지역으로 올라가는 차량들은 꼭 들러야만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하루 동안의 방문고객 수는 평일 3000명, 주말에는 5000~6000명 선이며 식당가매출의 대부분은 40~50대 중년층이 차지하고 있다.

<군산휴게소> 최호진 소장은 “완산골명가의 입점으로 인해 군산휴게소를 알리는 데에도 적지 않은 홍보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라며 "전체 매출도 10% 선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서해안 고속도로는 산업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곳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보다는 트럭 또는 버스운전자들의 이용이 많지요. 속을 든든하게 해주는 콩나물국밥의 선호도가 높은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물론, 전라남도 지역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각종 축제와 맞물려 일반 소비자들의 이용률이 높아질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애초 고속도로가 지닌 특성 때문에 이용자의 범위는 대체로 한정되는 편입니다”라며 <군산휴게소>의 위치상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군산휴게소>의 매출분포는 편의점이 40%, 음식점 30%, 가판대 30% 등으로 고른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다른 휴게소와는 달리 1인이 1개 매장만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인이 5~6개 매장을 운영하게 될 경우 휴게소매출의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현재 <군산휴게소>는 서해안 고속도로 중에서도 행담도, 화성 등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휴게소들의 뒤를 이어 매출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기도 하다.

DATA
▶ 운영관리업체:유명유통(주)
▶ 하루 방문객 수:5000~6000명
▶ 매출분포:편의점 40%, 외식업소 30%, 가판대 30%
▶ 주요 입점 프랜차이즈:완산골명가

◇ 54%의 매출수수료 적용으로 실질수익은 115만원 선
- 콩나물국밥전문점 <완산골명가>



지난 해 5월, <완산골명가>는 국밥을 주 메뉴로 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는 보기 드물게 군산 휴게소에 첫 선을 보였다. 그동안 고속도로휴게소 식사메뉴로는 조리가 간편하고 신속한 제공이 가능한 우동 등의 면류가 주류를 이뤘던 것이 사실.
 
그러나 <완산골명가>는 고속도로휴게소에 콩나물국밥을 새롭게 들여옴으로써 기존 ‘휴게소음식’에 대한 인식을 뒤바꾸고 있다.

<완산골명가 군산휴게소점> 정재길 실장은 “군산휴게소 내에 매장을 처음 오픈한 것은 단순히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차원이었습니다."라며 "그러나 현재는 고속버스 운전자들을 중심으로 한 단체방문이 많아 애초 목표로 했던 기대효과를 훨씬 넘어서고 있습니다."고 소개했다.
 
 또, "본사직영으로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주방시설비로만 500~600만원가량 투자됐으며 직원식당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라며 <완산골명가 군산휴게소점>의 특징에 대해 설명했다.

<완산골명가 군산휴게소점>의 주 메뉴는 전주콩나물국밥, 우렁된장찌개, 해보곰탕, 돌솥비빔밥, 해물순두부(이상 5000원), 그리고 황태콩나물국밥, 떡갈비, 비빔밥, 뚝배기불고기(이상 6000원) 등이며 특히 떡갈비 메뉴는 하루 120~130인분이 판매되고 있다.

<완산골명가 군산휴게소점>의 일 매출은 평일 250만원, 주말의 경우에는 300~400만원 내외이며 매출수수료는 54%를 적용, 실질적인 평일 수익은 115만원 정도다.

◇ 고속도로휴게소 입점을 위해서는 구체화 된 사업계획서가 필요하다!

1. 고속도로휴게소 관련정보는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 때문에 고속도로휴게소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각 휴게소별 정보를 얻기 위해 꾸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고속도로휴게소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오픈할 때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통하거나 개인이 직접 휴게소 측과 상의하여 입점을 진행한다. 개별 음식점을 오픈할 경우에는 운영비용과 매출계획 등 구상을 명확히 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후 논의하는 것이 좋다.

[ 도움말 : 월간 외식경영 ]


▶ 관련기사 ◀
☞초기투자비용은 없으나 매출수수료가 40~50%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의 변화
☞고속도로휴게소, 성공음식점으로 가는 지름길?

[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