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노선에서 민자구간은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62.8㎞ 구간이며, 재정구간은 용산~상봉 19.9㎞ 구간이다. 협상대상자가 앞으로 국토부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거쳐 사업시행자로 지정될 경우, GTX-B노선 민자 구간 건설 및 재정 구간(용산~상봉)을 포함한 전 구간의 운영을 40년간 맡게 된다.
국토부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다음 주부터 즉시 협상에 착수해, 국민들에게 약속한 2024년 착공 및 2030년 개통을 차질 없이 이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정부 협상단에는 한국교통연구원, 국가철도공단, 서율 회계법인, 법무법인 세창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술, 재무, 운영, 법률 등 전 부문에 대해 철저하고 꼼꼼한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GTX-B노선 재정 구간(용산~상봉)도 2024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설계에 본격 착수하고, 1분기 내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방침이다.
1~3공구는 오는 16일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 중인 4공구는 실시설계 적격자를 당초 3월에서 2월 말로 앞당겨 선정해 사업 진행에 한층 더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 국토부는 수도권 출퇴근 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기 위해 GTX-B노선의 시·종점역에서부터 서울역 또는 청량리역까지 30분 이내 도착하고, 모든 역에서 3분 이내 환승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편의성 제고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