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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최근 유휴 자산 매각 추진, 직원 급여 삭감과 휴업 등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지만 이것만으로 유동성 확보에 턱없이 부족해 자력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인 유상증자와 함께 채권단에 손을 내밀기로 했다.
21일 채권단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자체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추진과 함께 내달 회사채 신속인수제 신청을 위해 채권단과 협의하고 있다.
IB업계에서 전망하는 대한항공의 회사채 신속인수제 신청규모는 약 5000억원 가량이다. 당장 회사채만 놓고 보면 이달 2400억원 등 올해 5700억원을 갚아야 한다.
IB업계 관계자는 “채권단이 대한항공 회사채 신속 인수를 위한 차환발행심사위원회 구성 여부와 시기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난달 말 6000억원 어치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했지만 이달 회사채 만기 2400억원을 갚고 나면 항공기 리스비 등 운영비 등을 제외하면 나머지 빚을 갚을 만한 여력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달 대한항공이 채권단에 회사채 신속인수를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차환물량의 최대 80%를 산업은행이 총액 인수한다. 현재 참여 기관의 최종 협약식을 준비 중인 회사채 신속인수제는 산은이 회사채 총액의 80%를 인수하고 20%는 발행 기업이 자체 상환해야 한다.
산은은 최근 대한항공의 자금 현황 등 자료를 넘겨받아 분석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채권은행은 일단 필요한 자금을 회사채 신속인수제로 해결한 뒤 올 하반기에 대한항공의 신종자본증권 조기상환 규모 등을 고려해 추가 자금 지원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며 “내달 산은의 회사채 신속인수제 시행을 위한 회사채 직매입 세부안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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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항공산업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도 금융위원회에 대한항공 회사채 인수를 긴급 요청했다. 대한항공은 회사채 신속인수제 신청과 더불어 5000억~1조원 규모의 주주 배정 후 유상증자를 추진하기 위해 주요 증권사와 협의하고 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에 따른 타격으로 현금 소진이 가파르게 진행 중이고 만기 도래하는 부채의 차환 환경이 급격히 악화하고 있다”며 “하반기 시장 상황의 완만한 회복 가능성을 보더라도 올해 말 예상 부채비율은 1000%를 웃돌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방 연구원은 “투자자의 위험 선호가 크게 위축된 현 시황에서 회사채의 원활한 차환이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하더라도 올해 영업적자를 만회하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며 “대한항공의 연간 영업손실 수준을 4000억원 내외로 보고 있으며 정부의 유동성 지원이 절실한 상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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