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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분기 항공이용객수는 305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했다. 국제선 여행객은 2301만명, 국내선 여행객은 756만명이었다. 한 분기 항공이용객이 3000만명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제선 여행객은 최근 ‘일과 삶의 조화(워라밸)’ 가치관 확산, 겨울방학·설 연휴 특수, 저비용 항공사 공급석 확대, 노선 다변화,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7.1% 성장했다. 지역별로는 중국·유럽·동남아·일본 노선에서 증가한 반면, 대양주·미주·기타지역 노선은 미미한 감소세를 보였다.
특히 중국노선은 414만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했다. ‘사드’ 사태 전인 2016년 1분기(440만명)에 비해서 격차가 5.9%로 줄어들어 지속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별로는 노선 다변화 및 중국여객 증가로 인천(4.6%), 김해(3.3%), 김포(1.4%) 공항 이용객이 증가했으며 특히 무안(182.6%)·청주(166.9%)·제주(55.6%)·대구(49.4%) 등 지방공항이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는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으나, 국적 저비용 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7.2% 증가했다. 전체 여객 대비 국적사 점유율은 68.8%를 나타냈으며, 이중 저비용 항공사 분담율은 전년 29.5%에서 올해 1분기 32.2%로 증가세 중이다.
국내선 여객은 운항 증편 및 공급석 증가, 외국인의 제주여행 환승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늘어난 756만명을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울산(-8.6%)을 제외한 제주(5.2%)·김포(3.7%)·청주(12.5%)·대구(5.2%) 등 전국 공항이 증가했다.
한편, 올해 1분기 항공화물(104만t)은 글로벌 경기 둔화 움직임과 동남아를 제외한 일본·중국·유럽 등 전 지역의 물동량 감소 영향 등으로 3.4% 줄어들었다. 국제화물은 동남아(1.4%)를 제외하고 일본(-8.9%)·중국(-5.3%)·유럽(-5.2%) 등 전 지역에서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할증료 부담 등의 영향은 있으나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며 “항공노선 다변화 및 지방공항 활성화 등 항공운송산업의 지속 성장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