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31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유럽 이내비게이션 컨퍼런스’에서 세계 3대 지역(유럽·북미·아-태) 컨퍼런스 간 조정·협력위원회 설립, 운영방안에 합의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그간 이내비게이션 기술개발 논의는 덴마크(유럽)와 미국(북미)에서 주도해 왔다. 양국은 각각 2011년, 2014년부터 매년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해 기술표준 및 정책을 주도해 왔다.
진입 장벽이 높은 해상장비 시장에 우리나라가 출사표를 던진 것은 정보통신기술(ICT)에 강점을 바탕으로 디지털로 변화하는 이 시장에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한국은 올해 6월 제주에서 의장국으로 처음으로 아-태 지역의 컨퍼런스를 개최하면서 기술표준 마련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 합의안이 도출되면 북미 컨퍼런스는 학술·연구, 유럽은 정책, 아·태지역은 기술분야 등으로 전문분야로 나눠 ‘삼각축’을 꾸린 뒤 기술 개발 협력에 나서게 된다. 이 조정안은 우리나라가 제안한 것으로 한국·덴마크·미국을 공동 의장국으로 조정·협력위원회가 꾸려지지만 사실상 돈이 되는 ‘기술 표준’은 우리가 주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컨퍼런스는 IMO의 결정 전에 열리는 사전 회의체로 이내비게이션 개발 이슈를 주도하고 있는데 이번 합의안이 도출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번 틀이 마련되면 국내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표준화에 한걸음 더 나가게 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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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기술은 초고속 해양무선통신망 LTE-M(maritime)이다. LTE-M을 이용하면 연안 100km이내 해역에서 데이터 통신을 할 수 있다. 현재 해수부는 KT(030200)와 시범망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6월까지 시운전을 한 뒤 하반기부터 사업자를 선정해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통신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2020년까지 국비 1118억원, 민간 190억원 등이 투입된다.
IMO는 이르면 2019년께 이내비게이션 표준을 정하고 2020년부터 새 표준에 맞춘 항법장치를 도입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LTE-M 방식은 한국이 자체 개발해 내놓은 기술로 다른 무선통신 방식보다 가격이나 기능적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면서 “소형선박이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관심이 많아 국제 표준이 된다면 시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