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가 소비자로 넘어가는 직전 마지막 공정은 PDI(pre-delivery inspection)센터에서 이뤄진다. ‘(소비자) 전달에 앞선 검사’란 뜻이다.
푸조·시트로엥을 국내에 수입하는 한불모터스는 지난 2008년부터 경기도 화성에 직영 PDI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평택항 인근이면서 서울에서 약 한시간 걸리는 중간지점이다. 다른 브랜드는 대부분 인천·평택 등에 위치한 전문 위탁 업체에 PDI 작업을 맡긴다.
한불모터스 PDI센터는 3만4000㎡ 면적에 4층 건물로 이뤄졌다. 최대 저장 가능대수는 1000대며, 하루 최대 100대의 차량을 출고할 수 있다. 푸조·시트로엥의 지난해 국내 판매량이 약 2700대이기 때문에 처리 능력은 여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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왁스 제거가 끝나면 세차-건조-기능·인테리어·외관 점검을 거쳐 외부에 광을 내는 폴리싱(Polishing) 작업을 한다. 접이식 미러 등 일부 옵션도 이곳에서 장착하고 관련 전자제어장치(ECU) 프로그래밍도 다시 세팅한다. 최근에는 현지 공장에서 해 오는 추세지만 적잖은 차량의 내장 내비게이션도 이곳에서 부착하거나 한글화 작업을 거치게 된다. 모든 작업이 끝나고 최종 점검까지는 약 3일이 걸린다.
예상치 않은 오랜 재고가 생겼을 때도 PDI센터에 머물게 된다. 주기적으로 배터리를 점검하고 약 2개월마다 주차장을 돌며 브레이크 디스크의 녹을 방지한다. 철저히 관리는 되지만 재고기간은 짧을수록 제조사나 소비자 모두 좋다.
배를 타고 오는 과정에서 사고나 불량도 생긴다. 태풍을 만나 차체 자체가 파손되는 일도 있다. 자동차 메이커들은 이를 대비해 재보험도 들어 놓는다. 그런 결함 차량도 PDI센터에서 걸러진다. 이곳에서 100% 수리할 수 있으면 일반 소비자에 판매되고, 그렇지 못하면 수리해 별도 딜러에게 경매로 넘겨진다.
한불모터스 PDI센터 관계자는 “지난 2008년 설립 이래 단 1대의 차량만이 PDI 과정에서 불량으로 센터에 돌아왔다”면서 “불량확률은 1만분의 1 미만으로 결함발생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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