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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는 지난해 11월26일부터 12월16일까지 서울시민 800명과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맹점) 2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따른 가구 경제 도움 정도는 5점 평균 기준 3.70점으로 나타났다. 답변은 ‘도움이 됨’(66.4%), ‘보통’(23%), ‘도움되지 않음’(10.6%) 순으로 나타나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많았다.
긴급재난지원금을 통한 소비 변화 경험여부에는 ‘평소 이용한 대형마트 대신 동네 가게 이용 경험’이 64.3%로 가장 높았다.
한번도 이용하지 않던 새로운 동네 가게 이용 경험(61.6%), 전통시장 방문 경험(36.1%) 등이 뒤를 이었다.
향후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시 지급기준 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61%가 ‘재산과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답해 보편지원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시민들에게 제공한 경험과 평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시점에서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소득과 같은 복지정책 논의의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또 “서울시민 조사대상 응답자 61%가 긴급재난지원금의 보편적 지급을 선호하고 있다”며 “향후 서울시 재난지원금 정책에 반영해 시민들이 체감하는 효과적인 정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