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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16조3213억원, 영업이익 1조686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4.7%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17.4% 증가한 6814억원으로 집계됐다. 별도기준으로는 매출액 7조4759억원, 영업이익 7243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5454억원으로 집계됐다.
철광석 가격 급등에 따른 원료가 상승 및 제품 생산라인 수리로 인한 판매량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고부가가치 제품인 WTP(월드 톱 프리미엄) 판매비중 확대로 수익성을 확보하며 8분기 연속 영업이익 1조원대를 유지하며 선방했다. 주요 자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 및 순이익 달성, 원달러 환율 강세 등도 힘을 보탰다.
재무건전성도 지속 강화되고 있다. 차입금 지속 축소, 미지급 법인세 납부 등으로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2010년 이후 최저치인 65%를 기록했다. 연결 차입금은 19조2000억원으로 상각 전 영업이익 대비 차입금 비율(Debt to EBITDA) 2.6배를 유지하고 있다. 별도기준 부채비율 역시 원화사채 상환, 미지급 배당금 지급 등으로 전분기 대비 2.2% 포인트 감소한 17.8%로 나타났다.
포스코는 하반기 철강시황에 대해 중국 경기부양책 효과와 추가 지원정책 발표로 중국 내 철강 수요가 다소 개선되겠지만 세계 철강 수요의 증가세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포스코는 연간 제품판매량 목표를 3570만톤(t)에서 3620만t으로 조정하고 연결과 별도기준 매출액도 각각 66조8000억원과 31조1000억원으로 소폭 상향 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