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출연연 융합연구단 1개 과제 선정철회···후보 연구단 재격돌

강민구 기자I 2024.08.07 15:45:02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사업 대체 과제 선정 추진
단장 퇴사에 기존 수전해 전략연구단 과제 철회
이미 선정된 4개 과제 뺀 6개 과제 연구단 재평가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올해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으로 선정된 5개 과제 중 ‘수전해 수소 생산시스템 전략연구단’ 과제에 대한 선정을 철회하고, 대체과제(올해 1000억원 중 170억원 규모)를 선정하기 위한 재평가를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에서 선정된 연구단 중 1곳에 대한 대체사업이 추진된다.(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은 출연연 간 칸막이를 없애 국가적 임무 중심의 개방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출연연이 국가 연구기관다운 대형성과를 창출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앞서 지난 6월 3일 선정 결과가 발표 이후 수전해 전략연구단장 후보자가 소속 연구원에서 퇴직할 예정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 단장 후보자는 효성 임원으로 이직을 이유로 지난 달 중순에 퇴직했다.

과기정통부와 NST는 해당 사업에서 단장의 역할과 리더십이 가지는 중요성, 선정평가 당시 연구과제 수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게 된 상황을 고려해 수전해 수소 생산시스템 전략연구단 과제 선정을 철회했다. 앞으로 대체 과제를 선정하기 위한 재평가 등 후속 절차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사례 재발 방지를 막기 위해 제도적 정비도 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기존 평가 결과를 존중하고, 연내 집행 가능성을 고려해 재평가는 최종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구계획서 2차평가에 한정해 실시할 예정”이라며 “이미 선정해 협약까지 마친 4개 과제를 제외한 6개 과제에 대해 지난 2차평가 시 제출된 연구계획서를 보완한 계획서를 기준으로 재평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