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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규 블루에어 대표는 18일 “사고 발생일인 16일부터 지금까지 긴급 안전점검을 위해 항공운항을 잠정 중단하고 있으며 20일쯤 운항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강 헬기투어 사업은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현행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블루에어는 국토부 승인을 받아 지난달 16일부터 잠실 헬기장을 기점으로 잠실과 여의도, 광나루, 무역센터 등을 둘러보는 4개 코스의 헬기 투어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운항 헬기는 미국 로빈슨사에서 2010년 제작한 R-44(4인용) 기종 1대로, 각 코스당 비행시간은 5~15분이다. 블루에어 측에 따르면 지난 한 달간 승객 수는 주말에는 평균 15~25명, 평일에는 10명 안팎이었다.
최 대표는 “운송용 헬기는 자가용(비사업용) 헬기와 달리 운행을 하면 관제탑과 항상 대화를 해야 한다”며 안전성을 강조했다. 블루에어 측은 그러면서도 이번 사고로 인해 승객이 크게 줄지 않을까 걱정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최 대표는 “그동안 승객들의 취소사례가 몇 건 있었다”며 “사업이 막 걸음마단계인데 ‘강펀치’를 맞은 분위기”라고 했다.
당혹해 하기는 서울시도 마찬가지다. 시는 헬기 관광을 버스 시티투어와 한강 수상택시, 한강 크루즈 등 기존 상품과 연계해 한강 관광사업을 활성화시킨다는 계획 아래 적극적으로 홍보 작업을 펼쳐왔다. 시는 이번 사고로 헬기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만큼 운행 경로 확인 및 이착륙 때 안전조치 강화 등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의 불안을 우선 잠재운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블루에어 측이 사전 제출한 안전관리 계획을 검토해 관광사업을 승인한 만큼 자가용 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자가용(비상업용) 헬기의 경우 특별한 안전관리 규제가 없다.
국토부 서울지방항공청 관계자는 “33개 헬기 보유업체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에서 블루에어의 안전 대책도 철저하게 점검할 것”이라며 “다만 당분간 관광객들의 수요 위축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