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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대본은 국민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보훈서비스, 법령정보서비스 등 1·2등급 포함 미복구 289개 시스템은 우선 10월말까지 복구를 완료하고, 법제교육 등 기타 76개 시스템은 11월 20일까지 서비스를 재개하기로 했다. 중대본은 당초 지난달 26일 화재 이후 완전 복구까지 한 달이 걸릴 것으로 관측한 바 있다.
이날 오전 6시 기준 복구 시스템은 총 324개로 복구률은 45.7%다. 장애 시스템 총 709개 중 여전히 복구가 되지 않은 시스템은 385개로, 이 중 20개는 대구센터로 이전한 상태다. 남은 365개에 대한 복구 목표를 나눠서 제시한 것이다. 다만, 대구센터로 이전한 시스템의 복구 시점은 확실하지 않은 상태다.
현재까지 1등급 시스템은 총 31개(77.5%), 2등급 시스템은 총 38개(55.9%)가 복구 완료됐다. 은행, 공항 등 일상에서 안전하고 간편하게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1등급)’, 공무원이 외부에서 행정망에 접속해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정부원격근무서비스(2등급)’ 등이 기능을 재개했다. 다만 복구된 시스템 서비스 재개시 접속 트래픽 급증에 따른 서비스 지체 등이 우려됨에 따라 사전 대응방안을 마련해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중대본은 이와 함께 대구센터로 이전하는 시스템은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해 업무별 환경분석과 함께 이전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복구 기간중에는 주요 시스템을 중심으로 수기 접수·처리, 대체사이트 제공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해 불편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안전·보안·신뢰’ 복구 3대 원칙 이행을 위해 현장 인력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사이버 위협과 물리적·관리적 보안까지 입체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이번 신규 장비 도입은 장비 하중을 고려해 배치했으며 고온의 화재로 인한 건물 안전성 영향 분석을 위해 국정자원 대전센터 건물 구조진단을 실시해 복구과정에서 안전 원칙 이행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윤 장관은 “국정감사 지적사항을 무겁고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여 정보시스템 관리체계를 쇄신하는 기회로 삼겠다”며 “복구 일정내 서비스 재개에 총력을 기울이고, 국정자원 대전센터 건물 구조진단 실시 등 안전한 복구도 병행해 온전한 복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