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글루스테롤은 인슐린 수용체의 저항성을 개선하고, 감수성을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기전이다. 당뇨병 전단계인 고위험군(공복혈당장애, 식후혈당장애) 80명을 대상으로 국내 3개 대학병원에서 안전성과 유효성(혈당조절효과) 관찰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했다. 그 결과 공복혈당감소, 공복인슐린의 감소, 인슐린 저항성인자(HOMA-IR)의 감소, 인슐린 감수성 인자의 증가 효과를 확인했다. 인체 안전성도 검증했다.
이번 디글루스테롤의 미국식품의약국으로부터의 NDI 인증을 통해 유럽(EU), 영국, 중국, 일본, 인도, 러시아, 멕시코,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네시아등 세계 각국의 등록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케어젠 관계자는 “디글루스테롤 상용화에 착수해 혈당 조절 기능 및 공복혈당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할 것“이라며 ”즉각적인 혈당감소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전세계 기능성 혈당 식품 시장에 큰 혁명을 일으킬 것이며 K-BIO 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케어젠은 지난해 완공한 화성 펩타이드 합성공장에서 원료를 대량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내 케어젠 브랜드 ‘프로지스테롤(proGsterol)’로 1일 1회 복용하는 드링크제 와 파우더형 제품으로 출시해 3분기부터 매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용지 케어젠 대표는 “당사가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해오던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서의 합성펩타이드의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디글루스테롤 이외에도 노화로 인한 근육 감소를 개선할 수 있는 근육강화 펩타이드 원료를 NDIN 으로 등록하기 위하여 올해 임상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