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일반적으로 체감하기 어려운 ‘실내 냄새’까지 등급화해 제공하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전기차(EV)의 경우 충전구 절연 상태, 가상 엔진 사운드 작동 여부 등 전동차 특화 항목도 포함돼 있다.
리포트 진단 결과는 차량 상세 페이지에서 △차량 일반사항 △차량 하부 및 엔진룸 △외관·외부기능 △실내·내부기능 △주행 및 브레이크 △PHEV·EV 진단 등 항목별로 구분돼 확인할 수 있다. 각 항목은 ‘양호’ 또는 ‘고지 항목’으로 표시돼 소비자가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리본카는 ‘가성비 리포트’도 함께 제공한다. 가성비 리포트는 중고차의 현재 품질과 가격 수준을 신차 대비 100% 기준으로 수치화해 보여주며 차량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 중고차 구매 경험이 적거나 첫차를 고민하는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아울러 리본카는 중고차 구매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공식 서류인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의 핵심 체크포인트도 소개했다. 이 기록부는 차량의 사고 이력, 주요 부품 교체 및 수리 내역, 주행거리 등이 포함된 법적 의무 서류로, 차량의 기본 상태를 객관적으로 보여준다.
이 기록부는 발급일로부터 120일이 지나면 유효기간이 만료되므로 최신 정보인지 확인해야 하며, 기록부상의 차대번호와 계약서상 정보가 일치하는지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리본카 관계자는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는 차량의 기본 이력이 담긴 필수 서류”라며 “리본카는 자체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차량 품질을 수치화해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투명한 중고차 거래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