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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올해 분양한 수도권 주요 단지의 계약자 비율을 보면 30대 이하 젊은 층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SK건설이 지난 5월 경기도 화성에 공급한 ‘신동탄 SK뷰파크 2차’는 30대 이하 연령층의 계약률이 전체의 38.3%로, 40대(32%)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GS건설이 지난 8월 광교신도시에 공급한 ‘광교파크자이 더테라스’ 역시 30대 이하 계약자가 전체의 3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아예 30대 수요에 맞춰 설계한 아파트 단지도 속속 나오고 있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를 공략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놀이터 등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소풍이나 여행 등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30대의 특징을 고려해 단지 내에 테마파크, 피크닉, 테라스를 적용하는 등 아이디어 경쟁도 뜨겁다.
대림산업이 이달 용인시 처인구 일대 공급하는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총 6800가구)의 경우 단지 안에 초등학교가 2곳이나 들어설 정도다. 30대가 선호하는 소형아파트와 4베이 평면구성도 많이 늘고 있다. 전용면적 59㎡는 없어서 못 팔 지경이고, 3.3㎡당 분양가도 중대형보다 비싼 단지도 많다.
이달 나오는 인천 소래 논현도시개발지구 내 ‘인천 논현 유승 한내들 와이드오션’의 경우 30대를 겨냥해 아예 전체 가구를 전용 56㎡로 구성했다. 소형인데도 4베이 평면구조로 눈길을 끈다. 한신공영이 김포 한강신도시 운양동에서 공급하는 ‘운양역 한신휴 더테라스’도 30대를 겨냥해 전용 59㎡와 84㎡로만 구성했다. 그런데도 주택업계 트렌드인 테라스를 갖춰 주목받고 있다.
대형건설사 주택분양팀 관계자는 “아무래도 30대는 직장이나 가정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연령대다 보니 내 집 마련에 관심을 갖는 시기이기도 하다”며 “최근 분양시장 트렌드인 실수요·실속형 주택은 대부분 30대를 겨냥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