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하양 복선전철은 비수도권 최초의 도시철도연장형 광역철도사업으로 8.89km구간에 걸쳐 대구한의대병원과 부호, 하양역까지 3개역을 신설했다. 총 사업비 3728억원을 투입했고 2019년 4월 착공한 이후 약 5년 만에 완공했다.
안심~하양 연장구간 개통으로 대구 동부와 경북 경산 지역 생활권의 교통편의를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동대구와 하양 간 이동시간을 60분에서 32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그동안 동대구에서 하양까지 통근할 경우 자가용은 45분, 시내버스는 무려 60분이 걸렸다.
하루 예상 이용자 수는 약 1만 8000명으로 출·퇴근과 대구카톨릭대, 경일대, 호산대 등으로의 통학 편의가 개선될 예정이다. 또 철도 개통에 따른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 대구시 기존 버스 노선(시내버스 708번)을 안심역과 경유하도록 개편한다.
하양 연장 구간 개통 이후 혼잡한 상황에 대비해 예비차량 1대를 편성할 예정이다. 스마트 스테이션을 구축, 화재 발생 등 재난 및 긴급 상황에 대한 대응 능력도 강화했다.
철도 연장 개통으로 도로 교통 혼잡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국도4호선은 하루 약 4000대, 경부고속도로 동대구~경산은 약 3000대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강희업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안심~한양 복선 전철 개통은 단순한 교통 개선을 넘어 지역 주민의 삶과 경제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며 “대구와 경북을 잇는 새로운 연결 고리가 돼 교통 인프라 발전의 모범 사례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광위는 현재 착공을 준비 중인 대구 도시철도 4호선(엑스코선) 건설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2030년 개통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