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온아이앤에스가 주관하는 해당 사업은 행복한상상, 나무기술, 지앤지인터내셔널 등의 기업과 함께 한다. AI 기반의 고품질 실사용 동작 데이터 기반 마련을 위해 노하우와 역량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
이번 작업은 브레이킹 댄스 국가대표 선수로 활동 중인 비걸(B-girl)이자 겜블러 크루 김예리를 비롯한 현역 브레이킹 댄서 100여 명이 함께해 완성도를 높인다. 김예리는 댄스경연프로그램 ‘스트리트우먼파이터’에 YGX 멤버로 참여에 화제가 됐던 댄서로, 스포츠동작 데이터 보급 확대와 AI 서비스 개발 인식 제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구축 사업에 ‘대한브레이킹경기연맹’에서도 적극적으로 힘을 보탰다. 이승진 대한브레이킹경기연맹 이사 겸 SBS 브레이킹 해설위원은 “이번 작업은 길거리 같은 현장에서 몸으로 부딪히거나 무조건 전문가를 1:1로 대면해야만 브레이킹을 배울 수 있다는 편견을 완전히 깨 줄 것”이라며 브레이킹 종목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예리 선수는 “향후 본 데이터를 활용해서 브레이킹 관련 AI 서비스가 개발될 텐데 AI를 따라 동작을 하나하나 하다 보면 저랑 비슷하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며 “열심히 준비한 만큼 많은 분이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업을 통해 구축된 AI 학습용 데이터는 인공지능 통합 플랫폼 AI허브(AI-Hub)를 통해 국민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2022년 신규 개방한 AI 데이터는 한국어(음성·자연어), 영상이미지, 재난·안전·환경, 헬스케어, 농축수산, 교통물류 6개 분야 총 190종, 5억 8,000건이며, 현재 구축 중인 스포츠 동작 데이터(브레이킹 댄스)를 포함한 310종의 데이터는 2023년 AI허브를 통해 개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