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가 소매유통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는 ‘79’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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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는 “높아진 물가에다 고금리 지속으로 가계부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고금리 여파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주식·주택 등 자산가치의 불확실성으로 확산되면서 소비시장 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모든 업태가 기준치(100)를 하회한 가운데 백화점(88→97)은 기준치에 근접했고 슈퍼마켓(67→77)은 지난 분기 대비 기대감이 소폭 상승했다.
백화점은 업태 중에서 가장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소비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된 상황에서도 프리미엄 상품 강화 등으로 불황기에도 부침이 적고 매출 기여가 높은 VIP 집중 관리가 성과로 이어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팝업스토어 등으로 MZ세대 유입이 늘고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증가하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슈퍼마켓의 경우 기업형슈퍼마켓(SSM)은 고물가와 1~2인가구 증가에 따른 소량구매와 근거리 소비가 확산되고 있고 당일배송 서비스 강화로 매출 회복세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점이 기대감을 키웠다. 반면 개인슈퍼는 다양한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와 달리 편의점(80→65), 대형마트(88→85)는 부정적 전망이 증가했다. 편의점은 업태 중 전망치가 가장 낮았다. 유동인구가 줄어드는 1분기는 편의점에 비수기인 탓이다. 점포 수 증가로 경쟁이 심화하고 점포당 매출 성장이 정체된다는 점도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대형마트는 고물가와 비대면소비 증가가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다만 ‘집밥’ 수요가 꾸준해 신선식품과 매장 리뉴얼 강화에 따른 집객 효과와 슈퍼마켓과의 통합소싱 효과도 상존했다.
온라인(86→78)은 경기 기대감을 낮췄다. 비대면 소비 증가에도 성장세 둔화로 예전만큼 두 자릿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초저가를 무기로 국내 진출을 확대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영향력 확대는 업계의 위기감을 높이고 체감경기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유통업체들은 불황 극복을 위해 비용절감(52.8%)과 온라인채널 강화(29.8%), 오프라인 채널 강화(19.6%), 차별화 상품 개발(18.2%) 등에 나서겠다고 답했다(중복응답).
경영애로 사항으로는 비용 상승(36.4%), 고물가 지속(21.4%), 시장 경쟁 심화(14.2%), 고금리 지속(10.2%)을 차례로 꼽았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소비시장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디지털 전환과 저성장기에 맞는 채널·상품·물류 전략 마련을 통한 능동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