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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7월부터 진행된 르노삼성자동차 임단협은 지난달 31일 노사간 미래 생존과 고용 안정을 위한 대타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3일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55% 찬성으로 타결됐다. 이날 조인식에서 르노삼성자동차 도미닉 시뇨라 사장과 박종규 노동조합 위원장이 합의안에 서명함으로써 2020년 임단협 및 2021년 임금 협상이 최종 마무리됐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사는 이날 서명한 합의서를 통해 노사 및 노노간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으로 서로를 존중하는 새로운 노사문화 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신규 물량 확보가 미래 생존과 고용안정을 위해 필수적 과제임을 공동으로 인식하며 임단협 합의 내용을 상호 성실히 이행하며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특히 2022년 연말까지 노사화합기간으로 정하며 노사간 미래 생존과 고용 안정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을 책임지고 있는 이해진 제조본부장은 “여러 가지 이슈로 불안정한 생산 환경에도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수출을 위한 생산에 최선을 다해 준 직원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며 “이제는 노사간 머리를 맞대고 부산 공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동 노력하며 현재 모델의 생산 지속 가능성 확보와 신규 모델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르노삼성 노사는 연말까지 유럽으로 XM3 6만대 이상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8월 초 르노그룹과 지리홀딩그룹 간 MOU 발표 이후 지리홀딩그룹의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인 링크&코(Lynk&Co)와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향후 링크&코의 친환경 플랫폼을 활용한 신차를 개발해 내수 판매와 수출을 확대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