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슬로=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우리 정부는 일본 국민을 상대로 ‘역사적ㆍ지리적ㆍ국제법적으로 독도는 한국 땅’이라는 언론 광고를 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의 노르웨이 공식방문을 수행 중인 김 장관은 이날 오슬로 쏜호텔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청와대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일본 정부의 ‘독도는 일본 땅’ 신문 광고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일본 정부가 제대로 가르치지 않고 일본 언론도 객관성을 잃고 있어 일본 국민들을 직접 상대할 것”이라며 “일본 언론에 ‘독도는 우리 땅’ 광고를 위해 예산을 확보할 것이다. 우리 민간단체를 통해 독도에 관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일본어 자료를 만들어 배포하는 등 여러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본 국민들이 실상을 제대로 알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배포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며 “정부가 직접 광고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를 위한 예산과 관련,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42억원 정도면 충분히 감당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11일자 자국내 신문 70개 사에 독도가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는 광고를 게재했다. 이번 광고는 1주일 간 이어질 예정이다. 일본 정부가 자국 신문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광고를 내보내는 것은 처음이다.
김 장관은 또 “일본이 국제사법재판소(ICJ)에 독도 문제를 제소할 움직임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며 “우리는 충분히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 간 안보ㆍ경제 협력과 독도ㆍ과거사 문제는 별개”라며 “일본과 협력할 부분이 있으면 하되 영토나 과거사 문제는 타협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아울러 지난 5일 이 대통령의 일본 전문가들과의 간담회 발언이 왜곡된 점에 대해 “일본 언론은 일본의 국가이익을 위하는 보도를 위주로 객관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