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푸드’는 국내 최대이자 아시아 4대 식품 전문 전시회로, 국내 식품 산업 기업들의 수출·국내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식품 산업의 트렌드와 혁신 정보를 공유하고자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는 이날부터 오는 10일까지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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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열린 개막식엔 손수득 공사 부사장과 이화영 킨텍스 대표, 크리스토퍼 이브 인포마마켓(Informa Markets) 아시아 부사장을 포함해 국가관으로 참여하는 20여개국의 대사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선 서울푸드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새로운 서울푸드 BI(브랜드 이미지·정체성)가 선포됐다.
공사는 이와 함께 아카이브 기획전시관을 통해 공사 60주년 발자취와 서울푸드 40주년 역사를 영상으로 소개하고 참관객 참여형 공간도 마련했다.
올해 전시는 킨텍스 제1전시장 5개 홀에서 열린다. 구체적으로 식품기기 분야가 전시되는 1전시장 1~2홀에선 △서울국제식품기기전 △서울국제호텔&레스토랑기기전 △서울국제식품포장기기전 △서울국제식품안전기기전이 191개사 744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식품 분야는 3~5홀에서 국내관과 국제관으로 구분해서 열린다. 국내관에선 국내 식품 기업 453개사가 참가해 671개의 부스를 꾸리며, 국제관에선 전 세계 30개국의 318개 식품 기업이 참가한다.
또 전시장에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상담이 시행된다. 참가기업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온·오프라인 상담회 △국내 유통 바이어 상담회 등을 진행해 참가기업의 수출 및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는 게 공사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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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선 트렌드 리서치 전문기관인 민텔(Mintel)의 제니 제글러 글로벌 식음료 부문 이사가 ‘2022 글로벌 식음료 트렌드’를 주제로 기조연설자로 나서며, 국내·외 식품업계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비지니스 △트렌드 △글로벌 △마켓 이노베이션 등 주제별로 세션을 나눠 시대적 변화에 발맞춘 글로벌 식품산업의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이 밖에 △국내·외 우수 식품 발굴 및 소개를 위한 ‘서울푸드 어워즈(Seoul Food Awards)’ △참가업체 제품 홍보와 실질적인 판매를 돕는 ‘서울푸드 라이브커머스 판매대전’ △세계 커피 챔피언십 대회에 출전할 한국 대표를 선발하는 ‘코리아 커피 챔피언십(Korea Coffee Championship)’ 등 다양한 행사도 함께 개최된다.
서울푸드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위해 장치 분야에선 조립 부스 현수막을 제거하고 발광 다이오드(LED) 간판으로 대체했으며, 부대시설 폐기물도 최소화했다. 전시 기간 중 전시산업 관계기관 간 ‘ESG 협약’을 체결하는 등 이번 전시회는 국내 전시산업의 ESG 실천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손수득 공사 부사장은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국내 식품 기업들이 서울푸드를 통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