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금융은 지난 17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전 계열사 디지털 부문 최고 책임자가 참여하는 ‘2022 제1차 농협금융 DT추진최고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상래 농협금융 디지털금융부문장의 주재로 지난 한 해 동안의 디지털전환 성과에 대한 조명과 올해 나아가야 할 DT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우선 ‘올원뱅크’, ‘나무’ 등 주요 모바일 앱 가입자수 총 2790만 명을 달성하며 전년대비 32.9%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은행과 증권은 마이데이터 사업자 인가를 취득해 데이터기반 자산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 은행의 ‘NH자산+’는 110만 명의 고객을 유치했다.
고객체감 측면의 우수 DT추진 사례로는 △신청서 미리작성 서비스(은행) △보험금 청구서류 업로드 시스템 개선(생명) △비대면 카드발급 프로세스 개선(카드) 등이 꼽혔다.
특히 농협카드의 비대면 발급 실적은 전년대비 34.2%가 증가해 고객 불편사항 해소가 성과로 이어지는 점을 확인했다.
농협금융은 각 계열사의 자체 DT내재화를 통한 업무효율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계열사 CEO가 책임 이행하는 핵심 과제를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투트랙 전략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적극 추진해갈 계획이다.
최우선 DT 과제로서 은행은 ‘고객 고통 지점(Pain-Point) 해소를 위한 비대면 프로세스 개선’을 선정했다. 이는 비대면 채널의 향후 10년을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상품 탐색, 가입부터 사후관리까지 고객관점의 불편사항을 세심하게 찾아내 단계별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다.
증권은 ‘고객상담업무 디지털화 및 디지털 점포도입’을 선정했다. 이 과제는 리테일부문 디지털 채널을 크게 MTS, 고객지원센터, WM센터로 구분하고 각각의 고객 접점에 24시간 챗봇서비스, STM(Smart Teller Machine) 등을 도입해 고객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화를 높이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농협금융은 지난해 ‘고객이 체감하는 올 디지털(All-Digital) 구현‘을 전사적 디지털 사업 목표로 밝힌 바 있다.
농협금융은 지난해 5월부터 대표앱 ‘올원뱅크’를 고객중심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전면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올해 6월 정식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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