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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역은 4.19 권역 및 우이동 권역 일대의 인지도 확산 및 방문 경쟁력을 강화를 위한 ‘4.19 도시재생 브랜드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2022년까지 조성된 거점을 활용, 방문수요를 지역경제로 연계하는 마을기업 실현을 위한 브랜드 구축이 목표다.
구체적으로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연계검토지역’ 포함)이 가지는 역사, 자연 등 지역자원의 장소성을 반영한 통합 CI를 개발한다. 또 4·19 권역 및 우이동 권역별 정체성이 반영된 BI도 구축한다.
이번 도시재생 브랜드 개발의 대상지는 4·19사거리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및 연계검토지역으로 전체 면적은 약 119만8000㎡(도시재생활성화지역 약 62만8000㎡, 연계검토지역 약 57만㎡)이다. 2억 5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용역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서울시 동북권사업과에 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최종 업체는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4·19사거리 일대는 상위계획인 2030 서울플랜에서 역사문화 중심지로서의 역할이 강조된 지역이다. 시는 이 일대를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하고 5년 간 마중물사업비로 200억 원의 예산이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도시재생 브랜드 개발은 역사·문화특화거리 거점 중심지 조성을 위한 마중물사업이다.
서울시는 국립 4.19 민주묘지 일대 9만6000㎡의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을 본격 추진하고자 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4.19 민주묘지 재생공론화 용역’을 함께 추진한다. 기존 묘지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해 주민·방문객에게 4·19민주묘지를 열린 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한 공론화 기회를 마련한다.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4·19 도시재생 브랜드를 기반으로 역사·문화예술·여가 중심지로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고, 4·19 민주묘지의 역사적 의미를 공론화해 역사적 가치를 계승·발전시킬 것”이라며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동북권을 대표하는 지역 브랜드를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