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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 해양수산부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을 항만물류에 활용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 발급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6월에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로 두 부처 협업으로 진행해왔다.
부산항은 환적 규모가 세계 2위에 해당하고, 환적 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겨 출항하는 타 부두 환적(ITT; Internal Terminal Transportation)은 전체 환적 물동량의 16%에 달해 항만물류주체인 선사, 운송사, 터미널 운영사간 원활한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
기존에는 타 부두 환적 작업이 선사가 대상 컨테이너 목록을 작성해서 운송사에 제공하면, 운송사는 배차계획을 세워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 기사에게 통보하는 과정으로 이뤄져왔다. 이 과정에서 무선, 이메일, 팩스 등 여러 통신수단을 이용해 정보를 전달하면서 데이터 누락이나 통신 오류로 인한 수정작업이 잦아 업무수행이 비효율적이었다.
또 터미널 내 컨테이너 상·하차 위치를 알려주는 컨테이너 반출입증을 종이문서로 운전기사에게 발급하는 과정에서, 터미널 게이트에 정차된 운송 차량으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문제도 있었다.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는 환적에 필요한 정보를 선사-운송사-터미널 사이에 블록체인으로 공유해 컨테이너 이동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하루 이상 걸리던 물량 확인과 1시간 이상 걸리던 운송과정 확인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응용 서비스)을 통해 전자 반출입증을 발급하면서 운송기사들이 실시간으로 배차 사실을 인지하고, 반출입 컨테이너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운송 업무의 편의성도 높일 수 있다.
해수부는 시범 서비스는 이달부터 1년간 부산 신항에서 일부 항만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향후 참여기관을 확대하고 다른 항만에도 적용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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