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양주시, 광적·백석 등 서부권 전철3호선 연장 '시동'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정재훈 기자I 2025.12.08 10:14:38

서부권 도시개발 및 3호선 연장 철도기본계획 용역'' 개시

[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양주시가 서부권 전철 3호선 연장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경기 양주시는 지난 5일 시청 상황실에서 ‘양주 서부권 도시개발 구상 및 3호선 연장 등 철도기본계획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양주시 제공)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서부권 도시개발 전략과 철도 기본계획을 통합적으로 수립해, 향후 지역 발전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서부권은 향후 인구·산업·주거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으로 도시공간 구조 재정립과 광역교통망 확충이 필요하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양주 광적, 백석 지역의 도시개발 여건 분석, 인구·주택계획 수립, 개발수요 추정 등 도시계획 전반을 검토한다.

또 연계 광역교통망으로 서울 3호선 연장 타당성을 분석해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을 위한 근거자료를 확보할 예정이다. 경기도 도시철도망에 반영된 ‘덕정~옥정 연결선’ 추진 방안 구체화와 50만 도시 대비 신규 철도 노선 발굴 등 종합적인 타당성 조사도 실시한다.

시는 향후 용역 단계별 보고회, 전문가 자문회의, 관계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철도계획과 도시개발 구상이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검토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서부권은 양주시 미래 경쟁력을 대비할 중요한 지역으로 도시개발과 철도계획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