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시는 ‘파주여행안내 챗봇’이 행정안전부에서 선정하는 적극행정 사례 ‘적극행정 맛집’에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파주여행안내 챗봇은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관광정보를 안내하는 코로나19 시대에 걸맞는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전국 기초지자체 중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서비스를 개시해 현재까지 약 4개월간 1128명이 이용한 챗봇은 카카오 채널과 파주시 문화관광 홈페이지(웹, 모바일)에서 접속해 관광코스 추천, 관광홍보물 신청은 물론 관광지 운영시간이나 가는 방법 등 간단한 질문을 채팅창에 입력하면 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파주여행안내챗봇은 선택형 관광안내 105개와 자연어 상담을 위한 기본질문 120개, 관련 질문 약 600여개에 대한 답변이 탑재돼 있다.
|
한편 행정안전부의 ‘적극행정 맛집’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사례 중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선정해 전국에 전파하는 사업으로 파주여행안내 챗봇은 9월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