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하이브리드차)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158.8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22.0% 증가했다. 반면 국내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합산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2.8%포인트 하락한 23.5%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보다 7.8% 증가한 21.7GWh에 점유율 13.6%로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SDI(006400)는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36.3% 성장률을 보이며 8.4GWh에 점유율 5.3%로 5위를 차지했다. SK온은 8.2% 감소한 7.3GWh 사용량으로 점유율 4.6%를 기록해 6위에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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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은 북미에서 포드 F-150이 판매 호조를 보였으나 그 외 지역에서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판매량 감소 등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 CATL은 전년 대비 31.9% 증가한 60.1GWh로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다. BYD(비야디)는 11.9% 성장한 22.7GWh로 2위를 차지했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10위권에 든 파나소닉은 배터리 사용량 9.3GWh로 4위에 등극했다.
SNE리서치는 “유럽과 미국지역에서 1분기 판매량이 예상치를 하회해 한국 배터리 3사 점유율도 낮아진 상황”이라며 “하반기부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신차가 출시되고 고성장세가 예상되는 미국에서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배터리 합작법인(JV)이 예정돼 있어 점차 불안 요소가 해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