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전은 논문 및 아이디어 총 2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공모 주제는 논문 분야는 인공지능 및 정보보호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기술 개발, 법·제도·정책 개선 방안 등이며, 아이디어 분야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국민 안전·보안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정보보호 신규 서비스 개발 방안이다.
접수된 논문 및 아이디어는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6개 팀에 과기정통부 장관상, KISA 원장상, 한국정보보호학회 회장상과 함께 총 1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수상자에게는 KISA의 AI 보안 유망기업 육성 프로그램 선발 시 우대혜택을 지원할 예정이다. AI 보안 유망기업 육성 프로그램은 AI 기반 보안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사업화, 해외 진출 등 단계별 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현재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4인 이내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으며, 접수기간은 오는 11월 12일까지다. 접수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KISA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사이버 보안 위협이 지능화·고도화되는 가운데 정보보호 분야에서 인공지능 등 신기술의 활용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며 “공모전에서 발굴한 아이디어를 서비스와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국내 AI 보안 기술의 저변 확대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