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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종별로는 고시히카리를 제외한 햅쌀은 29.9% 올랐다. 고시히카리도 25.6% 상승했다.
지난달 일본 JA그룹 등 집하업자가 도매업자에게 판매한 쌀 상대거래가격도 큰 폭으로 뛰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지난 8월 JA그룹 등 집하업자가 도매업자에게 판매한 2023년산 쌀의 상대거래가격은 60kg당 평균 1만6133엔으로 전년 동월에 비해 17%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06년부터 조사를 시작한 이래 8월 기준 최고 수준이다.
8월은 햅쌀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전 재고가 적은 시기인데다 최근 지진과 태풍 등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가정에서 쌀 사재기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쌀 가격을 끌어올렸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엔저 영향으로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도 쌀 수요가 늘어나게 된 배경으로 꼽힌다. 올해 누적 방일 방문객은 8개월 만에 2400만명 고지를 넘어서며 올해 목표인 3000만명 돌파가 점쳐진다.
쌀 값 강세는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 여름 폭염 영향으로 공급량이 줄면서 최근 유통이 본격화하는 햅쌀 가격이 예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사카모토 데쓰시 농림수산상은 지난 17일 내각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햅쌀이 순차적으로 공급되고 원활한 쌀 유통이 이뤄지면 수급 균형 속에서 일정한 가격 수준에 안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8월 신선식품을 제외한 전체 소비자물가지수(2020년=100 기준)는 2.8% 상승한 108.7로 4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쌀을 포함한 식료품(신선식품 제외)은 2.9% 상승해 1년 3개월 만에 상승폭이 확대됐다.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초콜릿이 12.7% 상승한 것 등이 영향을 미쳤다.
폭염으로 인한 생육 상황 악화로 돼지고기(국산)는 7.2% 상승했다.
정부 보조금이 종료되면서 전기요금은 26.2%, 도시가스 요금은 15.1% 상승했다. 반면 휘발유는 전년 동월 가격 상승의 반동으로 3.8%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