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RC는 8일 정산제 주임(장관급)과 류쑤서·자오천신·리춘린·정베이 부주임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최근 중국 정부가 기준금리 인하 등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실시한 가운데, 2조~3조위안에 이르는 강력한 재정정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정 주임은 일부 기업의 어려움을 인정하면서도 중국의 경제 기본 원칙은 변함 없으며 5%라는 연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는 확신이 있다고 밝혔다. 정 주임은 주요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초장기 국채를 발행하고, 내년도 예산에서 1000억위안을 우선 배정해 건설 프로젝트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 부주임은 NDRC가 지방정부에 10월 말까지 특별채권 발행한도를 채울 것을 요구했으며 9월 말 기준 발행한도의 90%가 달성됐다고 밝혔다.
시장의 기대치에 턱없이 못미치는 내용이 나오면서 10.8%까지 올랐던 중국 CSI300지수는 상승폭을 축소해 한때 2%대로 떨어졌으나 다시 4%대를 기록했다. 시장 기대 선반영 등으로 기자회견 전부터 5%대 하락을 기록했던 홍콩 항셍지수는 7%대 하락 중이 다.
중국 경기 부양으로 강한 매수세가 기대됐던 원자재 가격 역시 방향을 봐꿔 하락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철광석 가격은 4% 가까이 하락했으며 구리·알루미늄 등 주요 금속 역시 내림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날 중동 정세로 3% 상승세를 기록하던 유가 역시 2%대 하락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