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등 주요 그룹은 27일 서울 강남구 학동로에 위치한 재단 사무국에서 ‘재단법인 미르’ 현판제막식을 개최했다. 미르는 ‘용’(龍)의 순 우리말로 ‘문화로 하나된 대한민국의 큰 용솟음’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이들은 재단 설립을 위해 총 486억원의 출연금을 조성했다. 재단은 앞으로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한류를 넘어 음식·의류·화장품·라이프스타일 등 한류 확산을 통해 전 세계에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기반 구축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앞으로 해외 각국과 상호 문화교류를 위한 공동 페스티벌 개최, 문화거리 조성 및 랜드마크 추진, 청소년 문화교류 촉진 등을 통해 글로벌 문화교류 확산을 위한 기반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통합 벤처단지 조성, 문화콘텐츠 창작자 발굴지원, 콘텐츠 박람회 등 문화창조기업 육성과 해외 동반진출 지원체계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한류를 위한 전통문화 가치 발굴, 문화상품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 확산과 브랜드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그동안 한류가 한국기업·제품의 해외진출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했고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기업들도 잘 알고 있었다”며 “기업들의 개별적인 노력을 뛰어넘어 평소 문화융성과 문화 해외진출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들이 공동으로 재단을 설립하여 문화강국을 실현하고 경제부흥을 도모하기 위해 뜻을 함께 했다”고 재단 설립배경을 설명했다.
김형수 재단법인 미르 이사장은 “개별적으로 문화재단 등을 운영하던 기업들이 재단 미르를 통해 다양한 협력 사업과 행사를 추진함으로써, 문화융성의 혜택을 전 국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재단법인 미르에 참여한 그룹은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포스코, 롯데, GS, 한화, KT, LS, 한진, CJ, 금호아시아나, 두산, 대림, 아모레퍼시픽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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