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로봇 산업의 성장세와는 달리, 관련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국내 지능형 로봇 산업 인력은 3만4849명으로, 오는 2031년에는 5만711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경력직뿐만 아니라 자격을 갖춘 신규 인력의 공급도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계에서는 로봇 산업 인력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능형로봇 업체들은 정부의 산업기술인력 양성 관련 문제점으로 ‘산업트렌드에 부합하는 신기술 교육 부족’을 가장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
관련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전공자는 학부에서 익힌 이론을 실제 협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기대하고, 비전공자는 로봇 분야의 기초 역량 지식 습득과 경험을 기대하고 있다.
유영상 KG ICT 팀장은 “본 훈련의 기획 취지에 걸맞게 로봇 산업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전환하고자 하는 마음이 절실한 훈련생들이 지원하고 있고, 이에 전공자와 비전공자 모두 무리 없이 수강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KG카이로스 청년 AI로보틱스 과정은 이론과 실습, 그리고 실무형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교육은 고용노동부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 사업을 통해 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자라면 전액 무료이며, 매월 훈련장려금(최대 31만 6000원)을 별도로 지원하고 다양한 장학금 및 취업 컨설팅을 제공한다. 모집 기간은 12월 10일까지이며, 자세한 모집 요강은 KG카이로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