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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에 대해선 정부가 거부권을 행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 부총리는 “이미 당정협의회에서 재의요구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AIDT가 교과서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면서 현장에 접목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AIDT가 교과서 지위를 유지하더라도 학교별 선택에 맡겨 활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주호 부총리가 법안 통과를 앞두고 야당에 제안했던 내용은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얘기다. 이 부총리는 “거부권 행사 이후 국회에서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학교에는 AIDT 채택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할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학교가 자유롭게 AIDT를 선택하도록 할 경우 채택율은 올해 1학기 기준 30%~50%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신 채택 학교에서 AIDT로 교육 효과를 보면 2학기에는 채택률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
교육부 로드맵에 따르면 올해 1학기부터 수학·영어·정보 교과에 AIDT가 적용된다. 이를 채택하는 학교에선 초3~4학년, 중1, 고1 학생들이 사용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AIDT와 학력 진단을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매년 초1부터 고2까지 받게 돼 있는 기초학력진단과 연계해 학력 미달 학생에게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방과후학교나 늘봄학교에도 AIDT를 활용한 보충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고영종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은 “학년 초 진단한 기초학력 도달 여부를 바탕으로 AIDT와 연계한 수준별 학습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책임교육 학년인 초3·중1은 학업성취도자율평가와 AIDT를 통해 학습 수준을 면밀히 분석, 지원하도록 하겠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