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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관은 “정부는 노동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이중구조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그 첫걸음으로 조선업에서 상생협약 체결, 업무·숙련도를 반영한 임금체계 개편 등을 통해 하청의 임금을 인상해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조선업 상생협의체에 참가하는 당사자들은 조선업의 생존과 지속 가능성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갖고 더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여름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을 계기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노동시장 이중구조는 고용 형태나 기업 규모 등에 따라 근로조건과 임금 격차가 큰 것을 일컫는다. 고용부는 지난해 11월 주요 조선사와 협력업체, 조선협회,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이뤄진 ‘조선업 상생협의체’를 발족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조선업의 구인난 해소에 도움이 되고자 고용허가제 외국인력 도입 규모를 역대 최대로 결정했고, 조선업에 외국인력을 최우선 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이어 “조선업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국인 숙련인력을 확보·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그간 계속 누적돼온 조선업 이중구조를 개선하고 원하청 간 격차를 완화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