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는 해외법인장 총 50여 명이 지난 15일부터 나흘간 올해 지역별 실적과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내년 생산·판매 전략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이날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과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주재로 종합 회의를 갖고 법인장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내년 각 시장 사업계획을 구체화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법인장 회의부터 자유 토론을 강화해 본사-해외법인장은 물론 해외법인장 간에도 활발하게 의견을 교환했다. 세계 자동차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해외법인장들이 자율적인 토론으로 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해 최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임직원 모두가 책임감을 갖고 각 부문이 자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라”며 자율성을 강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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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법인장들은 지난주부터 각사의 △지역별 점검 회의 △해외영업본부장 간담회 △경영환경 설명회 △CEO 주관 회의 등을 진행하며 글로벌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한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출시 예정인 신차와 앞으로 내놓을 전략차의 개발 현황도 직접 살펴봤다. 연구소 부문과의 워크숍도 진행했다.
각 법인장들은 친환경차 소비자 체험 확대 방안, 신형 B급 SUV의 유럽 런칭 전략, 아세안 판매 활성화 방안 등 세부 계획들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았다. 또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SUV 신차 출시와 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불확실성과 신흥시장 경기 침체 등 위기 대응 시나리오를 수립했다.
특히 양사는 내년 미국의 수요 하락 대응방안에 대해 적극 논의했다. 올해 0.1% 성장하며 최대 수요를 기록한 미국시장은 내년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할부시장 위축 및 소비심리 악화 등으로 인해 시장이 0.1% 축소될 전망이다. 이어 미국 신정부 출범으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가 재협상 될 경우에 대해 다각도로 의견을 교환하고 각 시나리오별 판매 전략에 대해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경영환경 설명회에서는 중국시장이 화두에 올랐다. 세계 최대 시장인 만큼 중국 정부의 정책 변화가 중국은 물론 전 세계 수요 증가율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올해 중국은 구매세 인하 정책(10% → 5%)으로 인해 두자릿수 수요가 증가하며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이끌었다. 중국지역 법인장들은 구매세 인하 폭이 축소(10% → 7.5%)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판매 환경 악화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글로벌경영연구소와 여타 지역 법인장들과 토의를 나눴다.
이밖에 경쟁 환경과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환율과 유가도 뜨거운 토의 주제였다. 법인장들은 미국 대선 이후 각 지역의 환율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경영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엔화·유로화·러시아 루블 등 각 지역 환율의 세세한 변화 추이까지 확인하며 내년 전략을 가다듬었다. 또 중동과 러시아 부문은 유가 상승 여부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해외 생산법인장들도 한자리에 모여 현안을 점검했다. 올해 해외공장은 안정적인 생산 품질과 시장별 적기 공급으로 11월까지 해외 생산분의 판매가 6.4% 증가했다. 법인장들은 내년 공장별로 신차 생산 선행단계부터 점검을 강화해 품질을 조기에 확보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체코공장은 i30 생산을 본격하고 멕시코공장에선 신형 프라이드를, 앨라배마공장은 쏘나타 상품성 개선 모델, 브라질공장은 크레타를 투입할 예정이다. 중국 공장도 신형 위에둥, 중국형 쏘렌토뿐 아니라 중국 전략 신차들을 대거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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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시장의 성장세가 크게 둔화되면서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1%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자동차 수요는 지난해 보다 3.6% 증가한 8902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구매세 인하로 인해 15.5% 증가한 중국을 제외하면 마이너스 성장(-0.2%)을 한 셈이다. 내년은 성장 주도 시장 부재로 올해보다 1.8% 증가한 9068만대를 판매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급별로는 SUV의 인기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친환경차 시장도 주요 메이커들의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신차 출시가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 금리인상, 브렉시트 영향 등으로 엔화·유로화 약세가 이어지며 일본과 유럽 업체들이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다양한 마케팅, 인센티브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이에 맞서 △SUV 라인업 확대 △판매 최우선 지원 체제 구축 △신규 시장 개척 △승용 모델 경쟁력 향상 △품질 및 고객서비스 강화를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현대·기아차는 각각 소형 SUV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국내를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흥시장에서는 크레타(인도, 러시아 등)ix25(중국)·KX3(중국), 선진시장에서는 신규 차종으로 소형 SUV 수요를 적극 유인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쏘렌토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하고, 중국에서도 중국형 쏘렌토와 가격 경쟁력 높인 준중형 SUV를 출시하는 등 SUV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쏘나타 상품성 개선 모델로 중형차 점유율을 높이고, 유럽에서는 핵심 차종인 i30를 본격 판매한다. 기아차는 주력 소형 모델인 모닝과 프라이드를 새롭게 선보이고,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 컨셉의 신차 출시와 K7 미국 본격 판매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내년 하반기 중형 럭셔리 세단 G70을 출시하고, 미국에서는 G80 상품성 개선 모델을 투입해 프리미엄 시장 판매 기반을 다진다.
친환경차는 그랜저 HEV, 아이오닉 PHEV, 니로 PHEV 등을 출시하고 미국에 니로 HEV를 선보이며세계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성장시장인 아세안 지역에서의 판매를 강화하고, 멕시코, 중국 창저우 등 신규 공장의 안정화를 통해 중남미와 중국 지방 지역을 본격 공략한다. 특히 내년 완공되는 중국 충칭공장에서 중국 전략 모델 생산으로 내륙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 자동차 핵심 기술 개발과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자동차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지속 성장의 기반을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