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코는 글로벌 현지화 전략을 통해 북미, 유럽, 싱가포르, 대만, 일본 등 해외 웹툰 시장을 빠르게 공략 중인 기업으로 현재 국내외 50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사는 각자 보유 중인 지식재산권(IP) 영역 확장은 물론 수익성을 강화와 원소스멀티유즈(OSMU·One Source Multi Use) 활성화를 통한 사업 연계로 대체불가토큰(NFT) 등 폭 넓은 분야에서 시너지를 발휘할 계획이다.
초록뱀미디어 관계자는 “최근 이태원 클라쓰, 스위트홈, 지옥, 지금 우리 학교는 등 웹툰을 소재로 한 드라마 콘텐츠들이 흥행에 성공하며 웹툰 제작뿐 아니라 웹툰 IP를 활용한 부가산업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며 “국내 미디어, 게임, 콘텐츠 기업들이 웹툰 시장에 큰 관심을 보이며 플랫폼 인수, 협업 프로젝트 확대 등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웹툰 시장은 전반적으로 침체된 만화시장과 달리 IT 인프라 발전 및 스마트폰 확산 등의 영향으로 지속 성장할 뿐 아니라 IP를 통한 높은 수익성 확보가 기대되는 산업”이라며 “이번 MOU체결을 통해 초록뱀미디어는 탑코와 웰메이드 웹툰·웰메이드 드라마 기반의 탄탄한 IP 확보를 위해 상호간 긴밀히 협력하고 더 나아가 확보한 IP를 활용해 NFT 플랫폼 및 상품 기획, 제작 등 연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초록뱀미디어는 지난해 말 탑코의 자회사인 탑코미디어에 60억원 규모 전환사채(CB)를 취득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탑코미디어는 영어권 국가를 대상으로 탑툰 플러스를 운영 중이며, 탑툰의 대만 플랫폼 운영과 일본 주요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유통하고 있다. 향후 탑툰의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